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니코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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금단증상

신경과민 – 갑자기 흡연을 중단하면 신경질적이 되기 쉽고 예민하게 됩니다. 이 증상은 지속되다가 사라집니다


※ 대처방법

휴식을 취하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산책을 해봅니다

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

긴장을 이완시키기 위해 조용하고 평화로운 장면을 생각합니다


우울증 – 이런 증상은 수일간 지속되다가 사라집니다. 그렇지만 우울증 때문에 담배를 다시 피우기 시작한다면 좌절감과
           죄책감으로 더 우울해질 수 있습니다


※ 대처방법

운동을 하여 땀을 흘리고 물이나 과일주스를 마십니다

몸을 편하게 눕히는 이완운동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

따뜻한 물로 샤워를 합니다


불안 – 불안, 초조, 욕구불만, 노여움 등의 증상과 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. 대개 생활과 연결되어 있어 금단증상임을 깨닫기
         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. 수주간 지속되다가 사라집니다


※ 대처방법

따뜻한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합니다

가벼운 산책, 운동 등이 도움이 됩니다

누워서 편히 쉽니다


두통 – 혈액순환 속도가 더뎌지면서 뇌로 가는 혈액과 산소를 충분히 얻지 못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. 수주일 이내 사라집니다


※ 대처방법

물을 많이 마시고 커피를 줄입니다

가벼운 운동을 합니다

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고 긴장을 풀어주면 도움이 됩니다

5분간 누워서 휴식을 취합니다


갈증,목,잇몸,혀의 통증 – 구강의 조직들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증상으로 수주일간 지속되다가 사라집니다


※ 대처방법

얼음물 또는 주스를 한모금씩 마십니다

양치질을 하거나 껌을 씹으면 도움이 됩니다

심호흡을 합니다

레몬 짜는 것을 생각합니다


집중력 감소


※ 대처방법

휴식을 취하고 마음을 편히 갖고 심호흡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

많이 힘들면 잠깐 일을 중단하고 아예 눈을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


소화장애 – 금연 초기에 장 운동이 느려져 소화가 잘 안되고 변비가 생기고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. 보통 1~2주정도 지속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수 있습니다


※ 대처방법

고지방 음식, 단음식, 카페인 함량이 많은 음식 등의 섭취를 피합니다

자극이 되는 매운 고추나 후추가루는 위 점막을 자극할 수 있으니 피합니다

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먹습니다


기침 – 니코틴 금단증상과 관련이 없습니다. 그동안 쌓였던 타르 등을 제거하기 위한 신체의 정상적인 방어과정으로 가래가
         늘면서 나타납니다. 수일 동안 지속되다가 사라집니다


※ 대처방법

물을 많이 마시면 기관지에 붙어 있는 가래를 밷어 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(한결 마음도 편해지고 기침을 견디기가 수월해 집니다)

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

가능한 기침을 약하게 합니다


공복감, 배고픔 – 평소에 먹었던 양보다 더 많이 먹으려는 경향이 생기고 음식물에 대한 적응이 잘 이루어지면서 체중이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증가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. 수 주일 이내에 사라집니다


※ 대처방법

그때마다 칼로리가 낮은 스낵이나 음료를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


불면- 수면장애가 발생하거나 두통, 신경과민, 기침 등의 증상에 의해서 발생합니다


※ 대처방법

오후6시 이후에는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마시지 않습니다

긴장을 풀고 명상을 시도해 보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

잠자리에 들기 전에 따뜻한 샤워를 하는 것도 숙면에 좋은 방법입니다

불면증으로 많이 괴롭다면 1~2주정도 수면제의 도움을 받는 것도 괜찮습니다


피로감 –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. 이는 체질이 변하고 건강을 되찾는 과정입니다


※ 대처방법

금단증상이 심한 첫 2주간은 무리한 일을 피하고 잠깐씩이라도 수면을 취합니다

미리 주변에 양해를 구하고 금단증상과 함께 피로감이 올수 있음을 알리는 것도 필요한 조치입니다


따끔따끔 쑤시는 느낌 – 팔다리 등이 쑤시는 느낌은 산소 공급이 정상화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


※ 대처방법

따뜻한 물로 목욕을 합니다

따끔거리는 곳은 마사지를 해 줍니다

가벼운 산책을 합니다